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기 전에 기획단계에서 ERD를 먼저 그려보게 된다.
혼자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협업할 때는 팀원 간에 동시에 ERD를 작업하거나 내가 작업한 ERD를 다른 사람이 확인해야할 경우가 있다.
이럴 때 ERD Cloud 를 활용하면 협업은 물론 ERD 공유까지 편하게 할 수 있다.
그럼 한 번 사용해보자
팀 생성하기
팀이 함께 사용하기 위한 ERD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팀을 생성해야한다.
접속해서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프로필 사진을 눌러 마이페이지로 접속한 뒤 TEAM에 + 버튼을 눌러 팀을 생성하고 팀원을 초대하자
ERD 생성하기
팀을 생성했다면 ERD 생성하기 버튼을 눌러 생성창에서 방금 선택한 팀으로 생성하면 된다.
생성을 완료하면 팀원 모두가 보고 편집할 수 있는 ERD가 생성된다.
ERD 설정 커스텀하기
처음 ERD를 생성하면 입력이 가능한 필드가 아래와 같이 4개 밖에 안된다.
그래서 우측 위에 있는 설정에서 원하는 필드를 추가하면 추가적인 정보를 더 넣을 수 있다.
필자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사용하였다.
이와 같이 설정하면 아래와 같은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다.
다른 ERD 참고하기
ERD를 처음 작성해본다면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막막할 수도 있다.
이럴 때는 좌측 상단에 아이콘을 통해 진입하면 공개된 여러 ERD를 확인하고 참고할 수 있다.
ERD Cloud를 이용해서 팀원들과 ERD를 만들고 공유하며 프로젝트의 기틀을 다져보자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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